[서울 광진구] 건대입구역 - 대학과 역세권을 아우르는 동부 최대 상권!
◎ 상권범위
-A상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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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B 상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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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상권 현황
건대 상권은 1980년대 지하철 2호선 건대입구역이 개통하면서 상권이 형성되기 시작하였지만 당시 화양리 상권에 가려져있었고 화양리 인근 윤락가와 유흥업소들이 쇠퇴하고 점차 자취를 감추면서 일대의 소비계층을 점차 유입하기 시작했다. 97년 지하철 7호선이 부분 개통되면서 상권의 세력을 점차 넓혀 나갔고 2000년 청담대교와 7호선 2단계 구간(건대~대림)이 완전 개통하면서 강남구와 광진구를 연결하는 시간을 크게 단축시켰을 뿐만 아니라 강남과 중랑구의 주민들도 자연스런 유입을 유도하는 등 환승역세권과 대학가 상권으로 성장하는 계기가 되었다. 이어 건대 야구장 헐리고 2007년 대형 주상복합 건물인 포스코 더샾 스타시티가 들어서고 롯데백화점과 이마트를 입점시키면서 상권의 활성화와 팽창의 기폭제 역할을 하였고 광진문화회관 등의 집객시설과 백화점 맞은편 로데오 거리는 건대 상권을 패션,쇼핑,문화,음식,대학가,역세권을 아우르는 명실 공히 서울 동부지역의 최대의 상권으로 자리 매김 하게 해주었다.
구분 |
범위 |
현황 |
A상권 |
지하철 2번 출입구 ~ 능동 방면 대로변 1KM, 건대 맛의 거리 중심반경 1KM |
건대입구역 2번 출입구에서 능동 방면/성수사거리 방면 대로변 약 1KM와 건대 맛의 거리 중심 반경 약 1KM를 상권으로 함 2번 출입구 능동 방면 대로변은 대형 커피전문점인 엔젤리너스를 시작으로 화장품, 병원, 브랜드 의류/잡화, 주얼리, 까페, 헤어샵, DVD방, 노래방, 이동통신, 안경원, 아이스크림 전문점, 패스트푸드, BAR 등의 점포들이 3층 내외 건물에 입점하고 있으며 각종 스낵과 분식, 타로점, 저가의 액세서리를 판매하는 노점이 마주하고 있으며 비율 또한 높음. 2번 출입구에서 성수사거리 방면 대로변은 한식, 학원, 노래방, 은행, 분식, 편의점, 커피전문점, PC방, 호프, 베이커리 등의 점포가 위치. 건대 상권의 메인이며 맛의 거리라 불리는 먹자골목은 2번 출입구에서 성수 사거리 방면 대로변 뒤 이면도로와 골목을 범위로 하며 구성된 점포는 수많은 음식점과 호프, 퓨전주점, 민속주점 등 다양한 주점과 먹거리, 노래방,까페 들이 포진하고 있으며 상권 형성상 주택을 개조하여 점포를 구성한 상가주택의 형식이므로 건물자체는 3층 내외로 높지 않고 이 역시 대부분 주점 증 유흥시설로 구성 됨. 또한 골목은 거주지역이 혼재하므로 주민 생필품을 판매하는 화장품, 약국, 잡화, 속옷가게, 일반식당 등도 있음. |
B상권 |
로데오거리 중심 반경 0.8KM 스타시티 및 롯데백화점 |
건대입구역 5번 출입구에서 6번 출입구 대로변 뒤 이면도로의 로데오거리와 롯데백화점, 이마트, 스타시티몰, 실버타운 더클래식 500 5번 출입구와 6번 출입구 대로변 뒤 이면도로 로데오 거리는 노유동 주택지역과 연결되어 있으며 상설 할인 의류 매장으로 약 600m에 걸쳐 스포츠, 캐주얼, 의류, 신발 등 약 60여개 브랜드 의류/잡화 업체가 입점해 있음. 또한 로데오 거리의 1~2층과 사이 골목에는 호프, 노래방, 안경원, 레스토랑, 까페, 한식, 헤어, 공인중개사사무소, 보세의류/잡화 점포와 주민 생필품 판매하는 점포로 구성됨. 로데오거리 맞은편 지하철 4번 출입구와 연결되는 포스코 더샵 스타시티는 강북을 대표하는 대형 주상복합 건물로 1100여 세대수의 입주민과 대형 쇼핑센터인 롯데백화점, 대형 할인점 이마트, 멀티플렉스 영화관 롯데시네마가 입점하여 건대 상권의 기폭제 역할을 하는 동시에 문화,패션.쇼핑,음식의 복합상권으로서의 면모를 갖추게 함. |
[건대입구역 대로변 현황 사진]
[건대입구역 이면도로 현황 사진]
- 유동인구 종합특성
건대역 상권의 유동인구를 파악하기 위하여 상권 내에서 가장 인구의 흐름이 많은 지하철 2호선 2번 출구 앞과 의류할인점 밀집 지역으로 전국적인 명성을 갖고 있는 로데오 거리 입구에서 시간별, 연령대별, 성별, 요일별 유동인구를 측정하였음.
건대역 상권은 지하철 2호선과 7호선 출입구에서부터 유동인구의 흐름이 시작되는 곳임. 상권 내에 특별한 수요 유입시설이 많지 않아 지하철역이 핵심적인 시설로 자리하고 있음. 특히 2호선 2번 출구 앞은 약속 장소로 유명하여 시간당 최대 5,000명이 넘는 수치를 보임.
대학가 상권인 만큼 전체 유동인구 가운데 최대 고객은 20대 그 중에서도 여성이라 할 수 있음. 전체의 약 60%를 점유하고 있음. 특히 노점상 밀집지역의 대로변을 거쳐 학교로 유입되던가 아니면 맛의 거리 음식점 밀집지역으로 접어들고 있음. 이 지역은 또한 주점, 삼겹살 전문점 등의 밀집지 강한 음식점 상권으로 유명하여 30대 남성들의 유입 역시 활발한 것으로 파악되었음. 도로 폭이 넓이 않아 차량의 통행은 대로변, 이면도로 모두 많지 않으며 늦은 시간까지 유동인구가 유지되고 있음.
노유동 주택가와 연결되어 있는 로데오 거리는 상설 의류 할인타운으로 조성되어 있어 캐주얼 의류 구매를 위한 인구 유입이 가장 활발하며 대로변에 위치한 웨딩홀의 경우 주말 고객 유입 효과를 발휘하고 있음. 이 지역은 노점상 밀집지역에 비해 전반적인 유동인구의 양은 약 40% 정도 감소하고 있으나 제품 구매를 위한 구매력이 높은 고객들의 유입은 오히려 활발한 것으로 평가할 수 있음. 의류 상가 중심부에 위치한 주차 공간을 활용할 수 있어 차량의 이동도 비교적 활발한 편이며 인근 지역에 거주하는 주민들의 이동도 전체의 1/3 정도를 차지하고 있음. 성수사거리 방면에 가까워질수록 인구의 유동이 급격히 감소하며 소형 생산업체에 종사하는 40대 이상 남성들의 발걸음이 눈에 띄게 증가하는 현상을 보임. 배후지역에는 이들을 대상으로 한 음식점이 많아 이용이 활발한 편임.
- 2번 출입구 유동인구 특성
이 지점은 건대역 사우건 유동인구의 출발점이 되는 곳으로 1시간당 평균 유동인구가 평일에는 오후 시간 동안 약 3,500명에서 한창 유동인구 많은 시점에는 5,000명을 상회하고 있음. 특히 지하철 2번 출구에서부터 시작되어 횡단보도 앞에는 약속을 기다리는 20-30대로 발 디딜 곳이 없을 정도임. 평일에는 여성의 비중이 60% 정도로 높지만 주말에는 남성과 거의 비슷함.
2번 출구에서부터 출발한 유동인구는 대로변의 노점 밀집지역으로 이어지는데 화장품, 액세서리 등 여성용 상품을 판매하는 점포의 이용 빈도가 높으며 노점에서 간단한 스낵을 먹는 20대 남녀의 발걸음이 다수를 차지함.
대로변에서 유입된 고객은 음식점 밀집지역인 소위 맛의 거리로 대량 유입되는 데 이러한 현상은 저녁 시간으로 접어들수록 더욱 심화됨. 최근에 상권 내에 대형 빌딩이 완공되어 1번 출구 방면을 이용한 고객 유입도 활발한 편임.
- 로데오거리 유동인구 특성
건대역 상권의 또 한 가지 명물이 바로 로데오 거리임. 이곳은 서울 지역 대 상설 의류할인 타운으로 꼽히며 약 70여 곳에 가까운 의류전문점이 밀집되어 있음. 이를 이용하려는 여성 고객의 비중이 전체의 60%에 육박함.
전반적으로 1시간 동안의 평균 유동인구는 평일에 약 1,500-2,000명 정도이며 주말에는 이보다 약간 감소하여 1,000-1,500명 정도로 측정됨. 다른 의류 할인 타운에 비해 규모가 크지 않기 때문으로 파악됨.
로데오 거리가 위치한 곳은 조양시장이 배후에 있는 등 근린주거 상권의 특징을 보여 유동인구 가운데 40대 이상 여성의 비중이 상권 내에서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음.
의류할인점 이용고객이 전체의 40% 정도를 차지하며 나머지는 지역 주민들과 일반 음식점, 주점 등을 이용하려는 고객으로 파악되었고 주말에는 대로변의 웨딩홀 이용 고객이 25% 정도 증가함.
전반적으로 20대 수요가 전체의 60% 가까이를 차지하고 있으며 40대의 비중도 상대적으로 높아 15% 정도를 차지함.
<출처: 소상공인진흥원>
◎ 대중교통/도로현상
- 지하철 운행 노선수
구분 |
역명 |
출구 수 |
특 징 |
1일 승하차 인구 |
지하철 |
건대입구역 |
6개 |
2호선과 7호선의 환승역으로 7호선 방면 출입구를 통하여 건대병원으로 직접 연결되며 2호선 구간은 지상의 고가 철로로 구성되어 있음 |
8만 2,398명(2호선) 2만 1,880명(7호선) 총 10만 4,278명 |
- 버스 운행노선
구분 |
정류장 명 |
노선 |
특징 |
비고 |
버스 |
건대입구역 사거리 |
721, 240, 2222, 3217 3220, 4212 |
사거리에서 어린이대공원 방면 진입 차량이 다수이며 천호대로를 거쳐 도심지역으로 이어짐 |
학생 이용 다수 |
화양동 |
119, 302, 3126 |
광진구 인근 지역 이동 |
지역주민 이용비중 높음 | |
건대 앞 |
721, 240, 2222, 2223, 2224, 3217, 3220, 4212, 102(광역) |
성남지역 광역 버스 포함 장거리 이동 노선 일부 |
지하철 환승 고객 20% 미만 |
- 대중교통환경
가. 대중교통환경
○ 구의로에는 지하철 2호선이 지상 고가도로로 통과하고 있으며 7호선과 함께 환승역을 이루어 서울 수도권 지하철 환승역 가운데 10위권 이내의 이용고객을 보이고 있음.
○ 지하철에 비해 버스 노선은 다양하지 않아 전체적으로 7개 정도의 노선만 통과하고 있으며
대부분 군자교 방면으로 운행 중임.
나. 통행빈도
○ 구의로 방면으로 운행하는 버스들은 운행 간격이 길어 보통 8-12분 정도이며 마을버스 노선도 1개 정도밖에 운행되지 않고 있음.
○ 지하철의 경우 2호선의 운행이 활발하여 평상시에도 4-6분 간격으로 이용할 수 있으며 7호선의 경우는 6-8분 정도의 운행 간격임.
다. 도로구조
○ 건대역 상권은 청담대교에서부터 시작된 6차선의 능동로와 4차선의 구의로가 교차하는 지점
에 형성되어 있으며 어린이대공원을 거쳐 군자교 방면으로 향하는 연결 통로 구실을 하고 있음.
○ 구의로는 지하철 2호선이 지상으로 통과하고 있어 상권 발전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어린이 대공원을 지나면서 도로 폭이 좁아지는 형태를 보이고 있음.
○ 조양시장 방면 이면도로에는 로데오 거리가 형성되어 있어 의류할인점을 이용하려는 자가용 이용 고객의 수가 많은 편이며 사거리에서 건대 방면은 공터가 많아 차량과 인구 유동이 활발하지 못함.
○ 음식점이 밀집되어 있는 맛의 거리는 중소형 점포들이 밀집하여 있으며 주택을 개량한 상가 건물들이 많아 좁은 도로 여건에도 차량 왕래는 활발한 편이며 상권 내부에 택시 회사 등이 위치하고 있음.
◎ 업종현황
업종명 |
세부업종 |
업체수(비율) |
특징 | |
계 |
1,091(100%) |
학교 인근 주점 거리와 로데오 의류 소매점 | ||
음식·숙박업 (60%) |
주점 |
177(27%) |
퓨전 포장마차 개념의 점포가 주류 | |
한식당 |
173(27%) |
성수사거리 방면 중저가 성인 수요 겨냥 | ||
분식집 |
94(14%) |
맛의 거리 주변 주택가 상가 개량 | ||
일식집 |
48(7%) |
대중 횟집 증가 추세 | ||
카페 |
45(7%) |
주류 판매 비중 상대적으로 높음 | ||
기타 |
119(18%) |
먹거리 위주 다양한 업종 입점함 | ||
소계 |
656(100%) |
| ||
서비스업 (22%) |
병원 |
34(14%)) |
5층 이상 대형 건물에 집중 분포 | |
미용실 |
33(14%) |
주택가 상권 지역에 폭넓게 위치 | ||
학원 |
15(6%) |
입시학원 위주로 형성 | ||
부동산 |
13(5%) |
로데오 거리 주변에 집중 분포 | ||
세탁소 |
10(4%) |
화양동 주택가 지역에 산재 | ||
기타 |
136(57%) |
통신업체 등의 다양한 업종 분포함 | ||
소계 |
241(100%) |
| ||
도·소매업 (16%) |
캐주얼의류점 |
45(26%) |
로데오 거리에 상설 매장 형성 | |
식품점 |
20(12%) |
종합 소매점 형태로 구성 | ||
편의점 |
16(9%) |
야간 유동인구 겨냥 | ||
액세서리전문점 |
8(5%) |
33㎡ 이하 소형 매장 위주 | ||
문구점 |
7(4%) |
팬시 제품 비중 상대적으로 높음 | ||
기타 |
76(44%) |
인근 업종과 연계된 수요층과 밀접 | ||
소계 |
172(100%) |
| ||
기타 업종 |
22(2%) |
젊은층을 대상으로 한 업종 분포 |
◎ 주요시설/집객시설
구분 |
분류 |
시설 명 |
평일평균 |
주말평균 |
특징 |
주요 시설 및 집객 시설 |
교육 |
건대부고 |
650 |
- |
45학급, 교직원 99명 포함 |
건국대학교 |
12,000 |
5,000 |
주말 이용 학생 40% 수준 | ||
유통 |
조양시장 |
1,000 |
2,000 |
주말 고객 50% 이상 증가 | |
의료 |
건대병원 |
2,500 |
3,000 |
1일 평균 내영 고객 2,700명 입원 환자 700명 |
- 주요시설
- 집객시설
<출처: 소상공인진흥원>
건대 상권은 80년대 지하철 2호선 건대입구역이 개통하면서 상권이 형성되기 시작했지만 당시에 화양리의 유흥업소와 윤락가가 밀집해있던 상권에 가려져 빛을 보지 못했다. 이후 화양리 일대 업소들이 쇠퇴하며 차츰 소비계층을 흡수하기 시작했고 97년 지하철 7호선이 부분 개통됨에 따라 세력을 점차 넓혀 나갔고 2000년 청담대교와 7호선 2단계 구간인(건대~대림)이 개통하면서 강남구와 광진구를 연결하는 시간을 크게 단축하였을 뿐만 아니라 인근 주민과 더불어 강남과 중랑 동대문구의 주민들도 자연스런 유입을 유도하게 하는 등 2/7호선 환승역세권과 , 대학가 상권으로 성장하는 계기가 되었다. 이어 건대 야구장이 헐리고 대형 주상복합 건물인 포스코 더샵 스타시티가 들어서고 대형쇼핑몰, 대형할인 매장, 멀티플렉스 영화관을 입점시키면서 상권의 활성화와 팽창의 기폭제 역할을 하였고 문화집객시설인 광진문화회관, 맞은편 로데오 거리는 건대 상권을 패션, 쇼핑, 문화, 음식, 대학가, 역세권을 아우르는 명실 공히 서울 동부지역의 최대상권으로 자리 매김 하게 해주었다.
건대 상권은 2번 출입구에서 능동방면과 성수사거리 방면에 이르는 대로변과 그 이면도로의 맛의 거리와 그 골목을 포함하는 A상권과 5번 출입구와 6번 뒷편 이면도로의 로대오 거리 일대 및 맞은편 스타시티 몰을 B상권으로 한다.
A상권 대로변은 능동방면과 성수사거리 방면으로 나눌 수 있는데 먼저 능동방면은 A상권 판매에 핵심적인 지역으로 여성들이 좋아할만한 화장품, 까페, 주얼리, 의류, 잡화, 미용실 등이 있으며 도보에는 각종 스낵과, 저가의 액세서리, 타로점, 옷을 판매하는 노점들과 마주하며 비율 또한 높다.
성수 사거리 대로변은 한식, 은행, 학원, 호프, 노래방, 분식 등의 점포가 위치하고 있으며 능동 방면 대로변에 비하여 판매시설이 적고 활성화 되지 못한 이유는 2호선 지상철의 고가도로가 위치하는 도로 구조적인 문제라고 할 수 있다..
건대 상권의 중심인 맛의 거리는 성수사거리 방향으로 2번 ~ 1번 출입구 뒤편 이면도로와 주변골목을 위주로 형성되어 있으며 주로 음식점, 호프, 퓨전주점, 민속주점, 노래방, 까페, 레스토랑 등 수많은 먹고 즐길 수 있는 점포로 구성되어 있다. 상권 형성상 주택을 개조하여 상가 점포로 활용하고 있는 건물이 많으므로 층수는 대부분 3층 내외로 높지 않고 이 역시 대부분 먹거리와 유흥시설이 주를 이룬다.
맛의 거리 초입에서 성수 사거리 방면으로 갈수록 골목에는 주택가의 분포가 뚜렷해지는데 상가 점포와 주민들의 생필품을 판매하는 시설이 혼재된 양상을 보여 주기도 한다.
B상권의 로데오 거리는 5번 출입구 ~ 6번 출입구 뒤편 600M에 이르는 거리를 말하며 노유동 주택지역과 연결되어 있어
노유동 상권으로도 불렸으며 스포츠, 캐주얼, 의류, 신발, 등산 등 약 60개의 브랜드 상설 할인 매장으로 구성되어 있고 거리 곳곳과 골목에는 호프, 노래방, 까페, 한식, 기타 의류 잡화의 점포도 위치하고 있다. 이러한 패션, 쇼핑의 거리임에도 불구하고 대로변에 고가다리와 남쪽으로 한강을 맞이하고 있는 지형적 열세를 극복하지 못하고 한동한 주춤했으며 유동인구도 맞은편 A상권에 비하여 다소 떨어지기는 하지만 대로변의 웨딩홀 같은 집객시설이 주말에 인구 유입을 유발시키며 노점 등의 길거리 손님에 비해 의류를 구매하고자 하는 구매력을 갖춘 수요층은 보다 낫다고 할 수 있다.
건대 상권을 서울 동부의 최고의 상권으로 이끌고 가고 있는 요소 중에 빠질 수 없는 것은 로데오 거리 맞은편에 위치한
스타시티라 할 수 있다. 포스코 더샾 스타시티는 강북을 대표하는 초대형 주상복합 건물로써 최첨단 시설과 주차공간, 편의시설을 갖추고 있다. 스타시티에 1100세대가 넘는 입주민, 인근 주민, 외부에서 유입되는 인구를 감안하여 스타시티몰의 초대형 복합문화 타운을 조성하였으며 스타존은 대형서점인 반디앤루이스, 패션/푸드 로드샵, 롯데백화점, 전문식당가가 있고, 시티존은 이마트, 멀티플렉스 영화관인 롯데시네마, 패션/잡화, 음식점, 커피전문점, 브랜드샵, 게임존 등 의 시설로 구성되어있다. 또한 최고급 생활공간의 요양시설인 더클래스500의 실버타운과 인근 광진문화회관, 스타시티영존까지 일대는 패션, 쇼핑, 문화, 음식을 원스톱으로 해결할 수 있는 랜드마크로서 입지를 다지고 있다.
건대 상권은 대학가 상권의 특성상 유명프랜차이즈에 대한 선호와 맛집 등의 의존도 보다 회전율이 높거나 가격에 민감한 업체가 주를 이루는 게 특징이므로 업체 및 아이템 선별 시 고려해봐야 하며 특히 A상권은 20 ~30대를 타깃으로 한 먹거리 놀거리가 즐비하기 때문에 그 수요와 연령층에 맞게 독특하고 신선한 창업을 준비하는 것도 좋다. 또한 젊은층에 맞는 업종에 비해 중 장년층이 찾을 수 있는 곳 또한 부족하므로 40 ~50이상이나 전 연령층이 즐길 수 있는 창업 또한 방법이 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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